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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방법(case method)

- 환자 방법 또는 총체적 간호법이라고도 한다.

 

- 사례 방법의 정의는 '한 명의 간호사에 한 명의 대상'으로 정의된다. 사례 방법은 한 명의 간호사에 의하여 단 한 명의 환자만 할당되고 전인적 간호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간호 전달체계 중에서 가장 오래된 방법이다.

 

- 총체적 간호법은 '여덟 시간 근무 내에서 한 명의 대한자에 대한 책임'이라고 정의되며 간호사가 지정된 특정한 근무시간에서만 그 환자의 총체적 간호를 책임지는 것을 의미한다.

 

 

기능적 분담방법

'기능이나 업무 중심의 할당'으로 정의되며, 할당된 그룹의 환자를 위하여 면허 간호사, 면허 조무사, 보조인력 등이 모두 각자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근무시간 동안에 수행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팀 간호방법

'다양한 간호인력이 팀을 구성하여 몇 명의 간호요원이 몇 명의 환자를 공동으로 간호하는 방법'으로 정의되며 간호사가 팀을 이루어 목표를 성취하려고 하는 것으로, 전문직 간호사가 팀 리더가 되어 간호를 계획하고 조정하며 팀 구성원을 지도하는 방법이다. 팀 간호방법의 팀 구성원은 팀 리더, 면허 간호사와 다양한 보조인력이 있다.

 

 

모듈법

변형으로 발전된 모듈 법은 '팀 간호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지역적 단위로 구성하는 방법'으로 정의되며, 반드시 면허 간호사 한 명을 주축으로 2-3명의 전문요원과 비전문 요원이 함께 팀을 이루어 분담받은 환자의 입원에서 퇴원까지 모든 간호를 담당하고 재입원 시에도 모든 간호를 담당한다.

 

 

일차간호방법

'한 명의 간호사가 환자의 입원에서 퇴원까지의 24시간 전체의 간호를 책임지는 방법'으로 정의되며, 관계에 근거를 둔 간호법이라 할 수 있다. 모든 간호는 간호사에 의해 제공되어야 하며, 한 명의 일차 간호사가 1-5명 정도의 환자를 입원 또는 치료의 시작부터 퇴원과 치료의 종결까지 24시간 간호를 계획하며 수행하는 책임을 갖는 방법이다. 일차 간호사가 비번일 때는 일반간호사가 간호를 대신한다.

 

 

사례관리(case management)

-'보건의료의 여러 서비스나 상황을 사정, 계획, 적용, 조정, 감시, 평가하는 방법'으로 정의되며, 다학제 건강관리팀이 환자의 입원 시부터 퇴원 시까지 표준진료지침에 따라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 표준진료지침서(critical pathwhy)를 사용하여 특정 기간 내에 수행될 다학제적 건강관리팀의 의무와 이를 통해 기대되는 환자의 결과를 미리 예상하여 건강서비스를 관리하는 간호 전달체계이다.

 

- 간호사와 의사를 포함하는 다학제 건강관리팀이 환자의 입원 시부터 퇴원 시까지 수행하여야 할 업무와 이를 통해 기대되는 환자의 결과를 담은 표준진료지침서에 의거하여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간호 영역에만 한정되지 않고 의료(진료) 전반에 적용된다.

 

-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최근에 제안된 방법이다.

 

- 효율적인 자원 활용, 치료지연 최소화, 의료의 질의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의료진의 계획된 모든 과정(투약, 의뢰, 치료적 중재, 진단, 검사, 영양, 교육, 퇴원 계획, 평가, 타과 의뢰 등)을 진료계획서 형태로 도식화, 전산화한 가이드라인이다. 

 

- 대상질환 선정기준은 고비용, 다빈도, 고위험, 진료 결과가 예측 가능한 질환, 진료 과정상에 변이가 적은 것, 재원일 수를 단축하고 싶거나 진료비 청구 시 변상의 문제가 되는 포괄수가제 대상 질환, 의료의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 미리 환자에게 설명을 명확하게 해야 하는 질환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 서비스의 질과 비용-효과적인 결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자원과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건강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선택과 서비스에 대해 사정하고 계획하며 수행하고 조정, 모니터링 및 평가하는 협동적인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초점은 집단이 대상이 아니라 개개인이 대상이므로 사례관리자들은 개별적으로 각각의 사례들을 다룬다.

 

- DRG에 의한 포괄수가제가 적용되는 경우에는 환자에게 지불되는 의료비가 일정하므로, 의료서비스의 질과 비용의 적절한 균형이 요구되는데, 이를 충족하는 것이 사례관리라고 할 수 있다.

 

- 사례관리는 환자 간호의 질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병원과 환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의 하나이며, 환자가 최적 기간 내에 기대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건강관리체계이다. 

 

-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소의 이동에 따른 간호의 분절화를 감소시키며,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관리에 필요한 자원 활용의 효율화와 비용억제에 목표를 둔다.

 

 

※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질환별 “임상진료지침(CPG)”을 기초로 하여 개별 병원에서 적정 진료를 행할 수 있도록 질환·수술별 진료의 순서와 치료의 시점, 진료행위 등을 미리 정해 둔 표준화된 진료 과정이다.
양질의 적정진료를 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부적정한 진료 행태 개선에 실질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CP라는 처방 오더 형태의 도구가 필요하다.

 

※ ​임상진료지침(CPG, Clinical Practice Guideline)
특정한 임상적 상황에서 적절 한 진료에 대해 의료진과 환자의 결정을 도와주기 위해 의학적·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개발된 진술이다. 전문 학회별로 주요 질환에 대한 임상진료지침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한의학회 산하「임상진료지침 정보센터」를 통해 39개 임상진료지침 공개 중이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당뇨, 폐암, 장결핵, 유소아 중이염 등이 있다. 이는 병원에서 활용하는 진료 프로세스 개 선 도구인 CP와는 다르며, CP를 개발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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