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 변화
<조직 변화의 개념>
조직 변화는 그 자체로서는 중립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다루는 변화란 계획적 ․ 의도적 변화로써 조직을 어떤 상태에서 보다 나은 바람직한 상태로 전환시키는 조직혁신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개혁 ․ 혁신 ․ 쇄신을 내포하는 개념이며, 변화의 대상으로는 조직 구성원, 기술, 조직구조, 조직업무 등 다양하다. 조직은 개방적 ․ 동태적 체제로서 변화가 불가피하며 가능한 한 모든 사회과학의 지식과 기술이 활용되는 계획적 ․ 체계적 변화가 요망된다.
<조직 변화의 특징>
첫째, 조직 변화는 계획적 ․ 의도적이며 목표지향적 특성을 갖고 있다. 조직 변화가 목표지향적이라고 하는 것은 조직 변화의 행동과정에서 변동의 목적에 도달하는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가 규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조직혁신은 동태적 ․ 행동지향적이다.
셋째, 조직 변화에는 저항이 따른다. 조직 변화는 인위적으로 현상을 타파하고 변동을 유도하므로 저항이 따르게 마련이다.
넷째, 조직 변화는 구조적 ․ 기술적 ․ 행태적 측면의 변화에 중점을 둔다.
<조직 변화의 유형>
강압적 변화 | 불균형적인 권력 배부에 의한 변화로 한쪽의 일방적인 목적 설정에 의해서 일어나는 변화 |
경쟁적 변화 | 각 조직 부서 간에 권력에 대한 동일시와 경쟁에 의해서 촉진되는 변화 |
주입식 변화 | 권력자, 피권력자가 함께 목표를 설정하여 일어나는 변화이지만 피권력자가 권력자의 신념을 주입받은 불균형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변화 |
상호작용적 변화 |
권력자, 피권력자가 대등한 입장에서 목표 수립하므로 동등한 권력에 의한 변화이나 계획된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변화 |
자연적 변화 | 재해, 사고 또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로 즉, 목표설정 없이 일어나는 변화 |
사회화 변화 | 개인이나 집단이 그가 속한 집단과의 상호작용으로 그 요구에 의해서 일어나는 변화 |
기술적 변화 |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함으로 일어나는 변화로 변화가 일어나도록 자료분석의 결과를 보고 |
계획적 변화 | 권력자, 피권력자가 공동의 목표설정, 동등한 권력배분, 계획의 특성이 있는 변화로 충분한 숙고에 의해서 일어나는 변화 |
<계획적 조직 변화>
1) 정의 : 조직의 변화를 초래하기 위해 어떤 목적하에 사전에 치밀하게 그 과정과 전략, 방법 등을 고안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것
2) 목적 : 조직 목표의 달성과 조직 구성원의 만족감 증진을 위해
3) 계획적 조직 변화의 과정 - 주도 : 변화 촉진 세력
① 문제 진단, 변화 계획
② 변화 대상 선정
③ 변화과정 실행 방법
④ 변화나 조직의 효과성 평가
<변화 이론>
1. 선형 모델 : 계획적 변화
- 레빈(Lewin, 1951), 일명 선형 모델, 안정된 예측 가능한 환경의 변화일 때 적용
(1) 변화단계
① 해빙 단계(unfreezing)
- 문제와 욕구, 새로운 행동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단계, 자연스럽게 발생하거나 계획적 활동의 결과임
ex. 낙상, 투약사고 등 실수가 빈발, 내원 환자의 수가 격감할 때, 문제점과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됨
- 변화 주도자 :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인식, 문제와 자극의 특성, 변화가 일어나야 할 조직의 환경에 대해 철저하게 평가해야 함
- 변화 방법 : 공식적, 비공식적 조직을 통해 기존의 상황에 불만 제기, 비효율과 불합리성을 공개하여 수정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함
- 변화의 유도는 조직 정책을 만들어내는 실체가 변해야 가능
② 변화단계(moving/changing)
- 변화를 경험하는 단계. 새로운 변화를 업무나 대인관계 과정으로 통합시키는 것. 새로운 제도나 기술 등이 기존의 체제 속에 도입되기 시작
- 변화에 대한 저항이 나타날 수 있음
- 변화 주도자는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반응을 인식하고 유연하게 대처, 지속적인 신뢰 구축, 변화에 대한 긍정적 신념, 인내심과 유연함을 가지고 계획된 변화를 꾸준히 추진
※ 변화 과정
· 동일시 : 개인의 환경 내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모델이 제공되고 개인이 자기를 모델과 동일시. 모델처럼 되려고 노력하는 것에 의해 새로운 행동 패턴을 배우면서 일어나는 변화
· 내면화 :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행동 패턴을 나타낼 뿐 아니라 대처 행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행동하게 됨
③ 재결빙 단계(Refreezing)
- 변화과정의 참여자들이 새로운 태도나 행위를 수용하고 사용하는 단계
- 변화를 직원 개인의 인격과 통합시켜 변화가 조직에 정착되고 지속되는 단계
- 새로이 획득된 행동이 그 개인의 Personality 및 지속성이 있는 중요한 정서 단계 속에서 정형화된 행도으로 굳어지는 과정을 말함
- 변화 이전에 돌아가려는 힘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고 변화된 상태 대로 신속히 체계가 안정되도록 지원, 보상하는 것이 중요
(2) 조직 변혁의 5단계 과정
- 박원우(1999) 제시. 레빈의 모델을 기본으로 함
- 조직 변혁 과정의 내용
단 계 | 내 용 | |
해빙(unfreezing) | 조직문화의 변화 | - 변화의 필요성 인식 및 공감대 조성(변화에 대한 비젼 및 신념 부여) - Chaos-making을 통한 새로움 추구(cognitive learning) - 변혁에 필요한 구성원의 능력 배양 |
변화(changing moving) | 능력 개발 | - 종합적 능력(전문석+사회적+도구적 능력)의 체계적 육성(individual learning) - 개인능력의 조직화 |
능력 확산 | - Empowerment를 통한 구성원 능력의 시너지 효과추구(group & organizational learning) | |
재동결(unfreezing) | 제도 구조 변화 | - 제도적 뒷받침을 통한 변혁의 공식화 및 가속화 - 업무 및 조직구조의 재설계(조직차원의 변화 굳히기) |
보상(강화) | - 긍정적 및 부정적 강화를 통한 변혁의 내재화 추구(개인차원의 변화 굳히기 |
2. 비선형적 변화 : 혼돈이론과 학습조직이론
- 리피트(Lippitt, 1958)와 해브 룩(Havelock, 1973)이 레빈의 모델을 수정하여 제시
- 역동적으로 요동하는 복잡한 요인이 많은 상황에 적합
- 혼돈이론(chaos theory)을 기본으로 함
(1) 자기 조직화와 홀로그래픽 설계
- 발레라 Varela(1980)에 의해 발전된 자생이론(theory of autopoiesis)
- 유기체는 자율성, 순환성, 자기 준거성을 가지며, 이런 특징은 모든 유기체가 자기 창조적(self creating), 자기 혁신적(self-innovation) 능력, 즉 자생적 능력을 가짐
- 구조적 타성을 극복하는 변혁 방법으로 자기 조직화를 강화하는 홀로그래픽 설계(holographic design)를 제시함
(2) 학습조직 이론
- 학습조직은 유연성과 반응성을 강조하는 조직
- 훈련은 모든 요소가 연결되고 상호작용 할 때,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집단화를 구성하는 필수적, 상호 관련된 요소를 의미
- 성공적 조직학습은 구성원의 전문적 숙련성 이외에 개인적 숙달 혹은 성장을 일치시킬 때 성공
→팀 학습(응집 집단 개인의 능력이 전체 집단의 결과를 향상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효과적임
- 대화는 개인, 집단, 조직의 학습과정을 촉진
- 체계적 사고는 세계를 조각난 부분들이 아니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부분들의 집합으로 바라보게 하는 통합적 사고 과정임
3. 조직 변화 관리 전략
경험적-합리적 전략 Empirical-rational strategy |
합리적 생각,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행동하므로 사람들은 변화로 인해 이득을 볼 수 있을 때에만 변화 → 관리자는 그 변화로 인해 생기는 개인과 기관의 이득을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함 |
규범적-재교육적 전략 normative-reeducative strategy |
사회, 문화적 규범에 따라 행동하여 교육에 의해 가치관과 태도가 변화(사람들의 태도나 가치관가 같은 요인들만 고려, 합리성과 논리성은 고려하지 않음) → 관리자는 직원에 대한 실무교육을 계획, 직원 중 변화촉진자를 선정하여 직원들간의 인간관계를 중효나 수단으로 삼아야 함 |
권력-강제적인 전략 power-coercive strategy |
자기보다 권력-강제력이 많은 사람의 지시와 계획에 따름(이성과 합리성이 부인, 가치관이나 태도의 중요성도 부인, 오직 변호를 유도하는 권력만이 부각) → 권력-강제적 전략에 사용되는 것 : 파업, 노사협상, 행정적 의사결정, 규칙 제정 등 |
동지적 전략 followship strategy |
모든 구성원들에게 동등하게 대해주고, 서로 알도록 하여 집단의 결속력 증진 → 높은 사회적 욕구와 자존심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 |
정책적 전략 political strategy |
공식적, 비공식적 권력구조를 확인하여 변화를 위한 정책 결정 |
경제적 전략 economic strategy |
물품이나 자원, 자본, 금전적 보수 등과 같은 경제적 요소를 활용하여 변화 시도 |
학문적 전략 academic strategy |
지식추구와 같은 학문적 요소가 일차적 영향요소가 되어 변화를 유도 |
공학기술적 전략 engineering strategy |
과학기술적 요소로 변화유도 |
2. 조직 유효성
<정의>
- 조직운영의 효과를 나타내는 개념
- 조직이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가, 효과적인가를 표시하는 개념 ⇒ 조직 구성원의 목표와 조직목표를 포괄
- 조직 유효성 향상 ⇒ 조직목표와 개인 목표의 합치
- 유효성 제고는 양적, 질적 측면 동시에 균형적 조직발전 의미
<조직 유효성의 결정 요인>
인과(요인) 변수 | 매개변수 | 산출변수 | |||
조직 내 발전과정과 결과 및 업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독립변수 | 조직의 내적 상태 | 조직 업적을 나타내는 종속변수 | |||
① 리더쉽 전략과 기술 및 스타일 ② 관리 결정 ③ 조직의 목표, 정책 및 구조 ④ 기술 등 |
① 목표 추종 ② 동기부여 및 사기 ③ 리더쉽의 숙련성 ④ 의사소통 ⑤ 갈등해소 ⑥ 의사결정 등 |
① 산출물 ② 비용 ③ 판매 ④ 수입 ⑤ 노사관계 등 |
<조직 유효성의 영향 요인>
개인 유효성 | 능력, 기술, 지식, 태도, 동기부여, 스트레스 |
집단 유효성 | 응집력, 리더쉽, 조직구조, 직위, 역할, 규범 |
조직 유효성 | 환경, 기술, 전략의 선택, 조직구조, 조직의 과정, 문화 |
<조직 유효성과 조직 변화와의 관계>
(1) 조직 유효성이 높은 조직의 특성
① 조직구조가 분명, 자신이 속한 부서와 지원부서 명확히 알 수 있음
② 조직 목적 명확함, 목적 변화가 적음, 목적 달성을 위한 관리 단계 최소화로 조직 내 알력, 스트레스, 타성 등을 없앰
③ 조직 구성원이 조직 전체의 업무 속에서 자신의 위치와 업무를 확인 가능
④ 조직 응집력 강화,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도록 조작
⑤ 조직 업적이 최대화되도록 의사 결정하는 것을 촉진시키는 구조로 조직됨
⑥ 조직 구성원의 단결력과 소속감을 강화시키는 비공식적 집단 존재
⑦ 조직 내 리더 개발이 용이하도록 구성
(2) 조직 유효성과 조직 변화와의 관계
- 조직이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하는데 효과적, 효율적이지 못하면 조직 유효성이 낮아지고, 결국 조직은 더 이상 존재하지 못하게 됨
- 조직은 부단히 변화하는 동태적 환경 속에 존재하는 동태적 체제로 끊임없이 다가오는 도전을 극복하고, 적응하기 위해 계획적이고 의도적이며, 목표지향적이며, 행동지향적인 변화로 조직 유효성을 높여 나감
(3) 조직 변화의 관리자의 역할
- 조직이 유효성을 높이도록 변화해 갈 때, 관리자는 변화를 촉진시키는 촉진자로서의 역할 수행
- 관리자는 조직 변화의 각 단계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또렷한 철학과 신념을 가지며, 조직 변화의 모든 과정을 지휘, 감독, 관리, 조정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구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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